top of page

위담적증으로 두통 어지럼증 어깨 결림등의.

위 담적증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인체를 구성하는데 진액과 혈액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적인 물질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정미로운 물질은 신체내에서 부족하면 큰 문제들이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몸에 필요가 없는 노폐물도 있습니다. 이런 노폐물들은 땀이나 소변 대변 등으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인해서 체내에 쌓이게 된다면 한의학에서는 이것런것들을 담적 수독 담음때문에 우리 몸속에서 불편한 증상들을 발생시킵니다.


급하게 음식을 씹지않고 먹거나 많은 음식을 먹거나 밤에 잠들기 전 3시간 전에 야식을 먹는 행위 기름지고 화학성분이 많이 가미된 음식들을 먹으면 위는 부담을 많이 가기 때문에 위장 운동이 점차 약해지고 소화가 안된 음식 찌꺼기들 담으로 변질이 되고 이렇게 생성된 담독소의 물질들이 위장에 붙어서 위에 기능을 점점 굳게 만들고 딱딱 해지면서 위장기능이 저하되면서 담독소가 혈관과 림프를 통해서 신체의 약한 부위에 쌓이면서 각종 병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가 되면서 혈액내에 수소이온이 증가하면서 혈액이 산성화되고 심장 기능이 위축이 되면 혈액을 위장으로 잘 보내주지를 못해서 위장은 혈액 공급을 못 받아서 위장기능이 약해지면서 위장에 염증 반응들이 증가하면서 위장내에 담이 증가하여 위장이 딱딱하게 굳어집니다.


담적병이 발생하면 큰 문제는 담독소 성분은 성질이 끈쩍한 비정상적인 진액인데 혈액으로 침투해서 말초 부위 모세 혈관에서의 피 흐름을 방해한다. 그래서 혈관이 잘 막히면서 순환이 잘되지 않아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워지는 현상이 나타나거나 혈관에 담이 붙으면 혈관의 탄력을 저하시켜 혈압을 높아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피도 탁해지면서 세균이 증식을 각종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항원성 물질이 잘 발생되어 각종 자가 면역 질환이 유발되고 담 독소가 코 점막에 축적되어 있으면 세균이 자생하여 계속적인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만성 비염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담 독소가 혈액에 녹아들게 되면 혈액이 탁해져서 혈중에 다니던 인이나 칼슘 같은 무기질이 부착되거나 엉기는 현상이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조직이나 근육이 굳거나 응어리지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주로 뒷목과 어깨에 담이 잘 드는것이 바로 담적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습부항으로 피를 뽑아보면 덩어리진 응집된 탁한 피가 나오는 것을 임상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사혈을 해주면 당장 통증이 없어져서 좋아는 지지만 근본적인 담적 치료를 안 할 경우 재발이 금방 되기 때문에 담적 치료를 병행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담적병의 중요 증상은 잘 체하고, 명치끝이 갑갑하고, 위산이 역류를 잘 하고, 목 이물감, 트림이 계속 나고, 복부에 가스가 차고 팽만감이 있고, 변비나 설사의 배변 장애가 나타나며 위장이 돌같이 딱딱해서 안 움직이고 조금만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고 식사를 하면 바로 체하고 목과 가슴 그리고 뒷목이 뻣뻣하고 어깨에 담이 자주 걸리고 눈 주위가 뻑뻑하고 통증이 있고 건망증이 점점 심해지고 여성의 경우 냉,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복부의 탄력도 복직근의 상태와 수분 혈자리의 복진시 통증 및 강직도를 복진을 통해 검사를 하고 설진을 통해서 백태나 황태 그리고 치흔설등을 관찰하면서 진단을 합니다.

이런 담적증을 예방하려면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합니다. 단순 약물을 복용하기보다 운동을 하면 심장이 뛰고 혈류가 위장으로 보내면서 소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방향성이 있는 음식재료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강황 마늘같은 음식들이 위 운동에 촉진시키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그리고 위담적으로 오래 진행 되신분들은 위암도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이런 분들은 위암의 예방하기 위해서는 암 증식을 억제하는 아피제닌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 해야 합니다.





아피제닌 성분은 사과, 콩, 브로콜리, 셀러리, 체리, 포도, 양파, 파슬리, 토마토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억제 및 탄수화물 대사를 증진하는 효과가 있고 식사전에 조금씩 꾸준하게 복용을 하시면 담적병을 좀더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치유 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 White Facebook Icon
  • White Twitter Icon
  • White Instagram Icon
bottom of page